돈에 미친 세상을 향해 방아쇠를 당겨라! - 테이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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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우(狂牛), 광유(狂油), 광폭(狂暴) - 무서운 광(狂)의 시대
무서운 세상이다. 사람들이 겁에 질려 움추려드는게 즐거운듯, 이미 충분히 무서운데도 세상은 더욱 미쳐(?) 돌아가고 있다. 먹으면 죽을 수도 있는 고기를 수입해다 정부는 국민들에게 안심하고 먹으라 하고, 기름값은 연일 폭등해 자고나면 사상최고치 갱신이란 뉴스가 이젠 새롭지도 않다. 그뿐인가? 성폭행, 납치에 살인에 강도에 점점 더 세상은 흉폭해져만 간다. 광우(狂牛), 광유(狂油), 광폭(狂暴) 등 미칠 광(狂)을 어디에다 붙여도 다 잘 맞을 정도니 광(狂)의 시대라 불러도 될 정도로 어색하지 않을정도다. 이제 우리도 광(狂)한 세상에 이제 익숙해져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을 많이 해야겠다.

2. 돈이 광폭한 범죄를 부른다.
그나마 소고기는 안사먹으고, 기름은 안넣으면 그만이지만, 납치나 인신매매같은 광폭한 범죄는 예고도 없고 누구나 그 피해자가 될 수 있기에 더 무서운게 사실이다. 그러면 이런 인면수심의 범죄는 대체 왜 하는걸까? 너무나 뻔한 질문이자 뻔한 답같지만 이유는 간단하다, 돈때문이다. 쉽게 큰 돈을 벌려다보니 비정상적인(정상이 아닐때 우리는 미쳤다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방법을 쓰는 것이다. .(따지고 보면 미친소 들여오고, 기름값 미친듯이 뛰는거며 이런것도 과도한 돈 욕심에 눈먼 사람들때문 아니겠는가...?) 영화 테이큰은 이런 광폭한 범죄의 대명사인 납치, 인신매매, 매춘에 대한 영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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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전직 특수요원 브라이언(리암 니슨)은 특수요원이라는 직업 때문에 가정생활에 충실하지 못해 이혼당한 이혼남이다. 은퇴 후 딸에게 지난 잃어버린 세월에 대해 보상이라도 해주려는 듯 딸이 사는 곳 근처로 이사와 어떻게든 서로 친해보려고 노력하며 생활을 하는데, 딸이 프랑스로 여행을 갔다가 인신매매단에게 납치를 당해버린다. 프랑스로 딸을 찾아간 브라이언은 인신매매와 매춘업을 하는 범죄 조직에 맞서 열심히 싸워(다 죽여버리고) 딸을 끝내 구해낸다는 상당히 단순한 이야기이다.

3.돈이 필요한 사람들
영화를 보면서 내내 머리속을 떠나지 않았던 것은 정말 "돈이 무섭다"는 것이었다.

프랑스를 찾는 여행객을 속여 납치해서는 마약을 주사해 정신이 없는 상태에서 죽든 말든 남자들 욕정을 해소시키는 제물로 만드는 잔인무도한 범죄조직은 프랑스로 이민해와 어렵게 정착한 알바니아인들로 그려진다. 그렇다, 그들도 먹고 살기 위해 프랑스로 넘어왔고 돈이 필요해서 그런 일들을  업으로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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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필요해 인신매매를 하고 사창가와 경매장에 납치한 여자를 팔아넘기는 알바니아계의 이민자]


브라이언이 프랑스에서 활동했을때 동료였던 프랑스 현직 경찰 간부인 친구는 이 범죄 조직과 결부되어 뒷돈을 받고 이들의 인신매매와 매춘같은 범죄 활동을 일정부분 눈감아 주고 있다. 그러면서 집에서는 자신의 어린 아이들을 끔직히 위하는 참 자상한 아빠이기도 하다. 브라이언이 도움을 요청하지만, 선을 긋고 도와주지 않자 와이프를 볼모삼아 도움을 받아낼 때 고위 간부인 이 남자도 다 돈때문이라고 말한다. 가정을 지키고 자식들을 위하려면 한 푼이라도 더 모아야하고 돈이 더 필요하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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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죄를 소탕해야 할 자리에서 오히려 뒷돈을 받고 적당히 눈감아주는 브라이언의 친구 - 이 사람도 가족들을 지키고 잘 살기 위해 돈이 필요해서 그런다고 이야기한다]

뿐만 아니라 특별히 처녀만 모아서 돈 많은 부자들에게 경매에 붙여 노리개로 팔아버리는 일을 하는 사람은 꽤 상류층급으로 보이는데, 이 사람은 납치되어 매물로 내놓일 딸을 찾아 경매장(?)까지 온 브라이언을 잡아서 처리하기 직전에 자기 역시 아이가 있지만 이건 비즈니스라 당신에게 악감정은 없다고 말하는 친절함(?)을 보여준다. 위기상황을 모면한 브라이언이 이 남자를 다시 찾아 분노의 총알을 날리는데, 이 남자는 죽는 마지막 순간까지 이건 다 사업일 뿐이라며 사적인 감정은 없었으니 살려달라며 자신의 목숨을 구걸하다 4발의 총탄에 운명을 달리한다. 비즈니스가 무엇인가? 쉽게 말해 돈 버는 거 아닌가...? 결국 이 사람도 돈 때문에 그런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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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꽤 잘 사는 것처럼 보이는 이 남자도 돈이 필요해 사람 파는 경매업을 하고 있다]

영화속에 등장하는 사람들은 다 돈 때문에 사람을 납치해 팔아넘기기도 하고, 경찰이면서 범죄조직에게서 뒷돈을 받기도 하고, 돈이 많은 부자이면서 더 많은 돈을 벌려고 사람을 경매에 붙여 팔기도 한다. 돈은 그 사람이 가난하든 부자이든 가리지 않고 사람을 돈에 미치게 만들어 버린다. 그래서 돈이 무섭다.

4. 유쾌한 살인
돈이 좋은건 내가 원하는게 무엇이든 대부분의 것들을 다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자본주의는 그런 돈을 최대한 모으고 쓰는데 최적화된 시스템이다. 물론 자본주의가 이렇게 비인간적이고, 피도 눈물도 없는 속성을 가졌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최소한의 지켜야 될 규칙과 규범안에서 돌아가야 진짜라고 할 수 있다.

테이큰에 나오는 사람들은 그 규칙과 규범을 무시하고 눈앞의 돈만 보고 내달리다 결국 브라이언에게 죽임을 당한다. 사실 브라이언이 딸을 찾는 일련의 과정속에서 악당들을 죽일 때 느끼는 속시원함은 한여름 오후에 맛보는 팥빙수 만큼이나 시원하고 달콤하다, 심지어 유쾌하기까지 하다. 왜냐하면 그것은 단순한 범죄자에 대한 처단(?)이라기보다는, 정상적으로 돌아가지 않고 있는 이 무서운 광기의 세상에 대한 응징처럼 보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5. 돈에 미친 세상을 향해 방아쇠를 당겨라
무섭지 않은 세상에서 살고 싶다. 미치지 않고 모든것이 다 정상인 세상에서 말이다. 물론 그것이 요즘 세상 돌아가는 걸 보면 이루어지기 힘든 큰 바램처럼 보일수도 있겠지만, 나 하나부터 정상적으로 바르게 살도록 노력한다면 또 그것이 절대 불가능한 일처럼 보이지는 않는다. 사람이 꽃보다 아름답다는 어느 노래처럼, 사람은 돈보다 더 가치있고 아름다운 존재다. 우리 모두에게는 다 그렇게 살아갈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이 있다. 그걸 쓰느냐 안쓰냐는 내 마음먹기에 달린 문제이고... 우리 모두 돈에 미친 세상을 향해 방아쇠를 당길줄 아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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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

미친소 안먹겠다고 집회에 참가한 국민들을 정부가 폭력진압하고 연행해 가는 이 세상을 향해, 밤에 촛불 하나 들고 나가 이를 막는데 동참하는것도 미친 세상을 향해 당기는 방아쇠라면 방아쇠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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